사순절 1주일 묵상 , 묵주기도문

성서정과에 의한 사순절 1주일 묵상 , 묵주기도문

 

제 1 독서 (창세기 9:8-17), 성시 (25:3-9),제 2 독서 (1 베드로 3:18-22) , 복음 (마르코 1:9-13)

 

사순절 첫 주일에 듣게 되는 복음은 예수님의 광야 유혹에 관한 것입니다. 하지만 B해 성서정과는 “계약”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1독서는 홍수이후에 하느님과 노아 사이에 성립되는 계약을 말해줍니다. 창조주 하느님은 인간들의 죄로 인하여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시지만 인간 안으로 들어오셔서 그리고 다른 창조질서 전체와 계약을 맺습니다. 우리는 이 계약이 계속되도록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시편 25편은 하느님을 믿고 바라고 의지하는 신앙의 시입니다.

“계약”의 관점에서 25편을 이해할 때, 자비와 사랑의 하느님께 구원을 바라며 “야훼여, 당신의 길을 가리켜 주시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가르쳐 주소서.” 호소하는 시입니다.

 

베드로사도는 우리에게 제1독서에서 시작된 계약, 시편에서 언급된 자비와 사랑의 하느님을 상기시켜주면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새로운 계약이 성립되는 것임을 보여 줍니다 제1독서의 홍수가 멸망이었지만, 제2독서의 물(세례)는 생명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복음서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유혹받으셨음을 보여줍니다.

사순절은 사탄과의 투쟁의 시기이며, 우리가 복음에 귀를 귀울여 내적인 승리를 거두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사랑과 자비의 하느님께 의지하여 계약으로 돌아가고

죄에 대해서 죽고, 부활의 생명으로 나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묵주기도문

 

십자가:

당신만이 나를 구해 주실 하느님이시오니

당신의 진리 따라 나를 인도하시고 가르치소서.(시편 25:5)

 

초대구슬:

전능하신 하느님, 복되신 성자 예수께서는 성령에 이끌리시어 악마에게 시험을 당하셨나이다. 비오니, 주의 종들을 속히 도우사 수많은 유혹에서 건져주시고, 주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오니, 당신께서 우리를 구원하실 능력이 있음을 우리가 깨닫게 하소서.

 

십자구슬:

야훼여, 어지신 분이여,

자비하신 마음으로 나를 생각하소서.(시편25:7)

 

 

주간 구슬

죄에 대해서 죽고, 부활의 생명으로

0 Comments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