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 기도서는 모든 기도서와 예배의 모범입니다.

성공회 공동기도서

성공회에는 공동기도서(The Book of Common Prayer)가 있습니다. 성공회는 공동기도서의 교회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성공회는 공동기도서를 통하여 공동체의 예배를 드리는 교회, 성사적인 예전을 드리는 교회입니다. 공동기도서에는 성공회의 신학과 교회의 전통 그리고 교회의 예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이 기도서는 1549년 첫 기도서가 출간된 이래 영어권에서 흠정역 성서 다음으로 영어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책입니다. 개신교의 대부분의 교회들, 루터교, 감리교, 장로교 등의 예식서가 성공회 기도서의 내용과 형식 구조를 따라서 사용하고, 심지어 현대 로마 카톨릭교회도 현대 성공회의 단순화되고 융통성있는 다양한 전례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공동기도서는 교회공동체의 기도서입니다. 공동기도서의 대부분은 교회공동체가 하느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모였을 때의 드리는 예식들을 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두 중요 성사인 세례와 성찬예배, 매일기도문, 다른 성사적 예식들(견진성사, 혼배성사, 고백성사, 성직서품), 다른 특별한 예식들(산후감사와 입양예식, 병자들을 위한 예식, 장례예식과 매장예식, 관할사제 취임식과 교회 축성예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회에서는 공동기도서를 통하여 신자들이 마음을 모아서 한 목소리로 하느님께 효과적으로 예배드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동기도서는 기도문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공동기도서에는 매일기도문(아침기도, 저녁기도, 한낮기도와 밤중기도), 매 주일의 기도문, 특별한 때에 사용할 수 있는 기도문들이 실려 있습니다. 공동기도서는 인간이 하느님께 드릴 수 있는 최상의, 성서적이고 역사적이며 보편적인 기도문을 모은 기도문의 경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도서는 교회공동체가 함께 사용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도서로서 묵상과 기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성공회는 저마다 자기 나라 말의 공동기도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공동기도서는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지역상황 속에서 계속 개정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모든 공동기도서는 같은 내용과 같은 목적을 공유함으로써 세계 성공회 공동체를 하나의 가족으로 묶어주는 매개체가 됩니다.

만일 당신이 성공회 공동기도서로 매일 당신의 신앙의 여정을 함께 한다면 마르지 않는 샘처럼 당신의 영성을 새롭게 이끌어 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서에 바탕을 둔 교회공동체의 역사적이고 보편적인 신앙, 매일의 삶 속에서 하느님의 은총을 발견하고 경험하는 성사적이고 우주적인 신앙생활을 열어갈 것입니다.

 

 

0 Comments

Add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