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정과, # 공현후 5주일, #이사야 40장 묵상
공현후 5주일 이사야 40:21-31
21 너희는 모르느냐 ? 듣지 못하였느냐 ? 한 처음부터 너희 인간에게 알려진 것이 아니냐 ? 땅의 터가 잡힐 때부터 잘 알고 있던 일이 아니냐 ?
22 지구의 대기권 위에 앉아 계시는 이, 그의 앞에서 세상 주민은 메뚜기 같지 않느냐 ? 그는 이 하늘을 엷은 포목인 양 펴시고 사람 사는 천막인 양 쳐 놓으셨다.
23 고위층 인사들을 없애 버리시고 위정자들을 그 자취도 남겨 두지 아니하신다.
24 나무를 심기가 무섭게, 씨를 뿌리기가 무섭게, 그루가 땅에 뿌리를 박기가 무섭게, 하느님께서 입김을 부시니 그것들은 말라 버리고 불어 오는 거센 바람에 검불처럼 날려 가고 만다.
25 “내가 누구의 모습이라도 닮았다는 말이냐 ? 내가 누구와 같다는 말이냐 ?” 거룩하신 이께서 말씀하신다.
26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아라. 누가 저 별들을 창조하였느냐 ? 그 군대를 불러 내시어 하나하나 이름을 불러 점호하시는 이는 그분이시다. 힘이 세고 기력이 장사이신 그분의 부르심에 누가 빠질 수 있으랴 ?
27 야곱아, 네가 어찌 이런 말을 하느냐 ? 이스라엘아, 네가 어찌 이런 주장을 펴느냐 ? “야훼께서는 나의 고생길 같은 것은 관심도 하지 않으신다. 하느님께서는 내 권리 따위, 알은 체도 않으신다.”
28 너희는 모르느냐 ? 듣지 못하였느냐 ? 야훼께서는 영원하신 하느님, 땅의 끝까지 창조하신 분이시다. 힘이 솟구쳐 피곤을 모르시고, 슬기가 무궁하신 분이시다.
29 힘이 빠진 사람에게 힘을 주시고 기진한 사람에게 기력을 주시는 분이시다.
30 청년들도 힘이 빠져 허덕이겠고 장정들도 비틀거리겠지만
31 야훼를 믿고 바라는 사람은 새 힘이 솟아 나리라. 날개쳐 솟아 오르는 독수리처럼 아무리 뛰어도 고단하지 아니하고 아무리 걸어도 지치지 아니하리라.
성서묵상:
이사야서 40장은 이스라엘백성들이 바벨론 포로에 있을 전해진 제2 이사야 말씀의 시작입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지치고 절망에 빠져 있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야훼께서는 나의 고생길 같은 것은 관심도 하지 않으신다. 하느님께서는 내 권리 따위, 알은 체도 않으신다.”(27절)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언자는 백성들을 위로합니다. “주 야훼께서 저기 권능을 떨치시며 오신다. 팔을 휘둘러 정복하시고 승리하신 보람으로 찾은 백성을 데리고 오신다. 수고하신 값으로 얻은 백성을 앞세우고 오신다.“(40:10)
그리고 지치고 절망에 빠진 자들에게 이스라엘의 하느님은 “창조주 하느님”을 강조합니다(18-26, 특히 제1독서에서 21-22절)
창조주 하느님과 인간을 비교합니다. “지구의 대기권 위에 앉아 계시는 이, 그의 앞에서 세상 주민은 메뚜기 같지 않느냐?(22절) 그분은 역사의 구원자시고 ”힘이 빠진 사람에게 힘을 주시고 기진한 사람에게 기력을 주시는 분이시다.“(29절)
우리가 하느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지치고 힘들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하느님을 바라보면서 힘을 얻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질문과 묵상:
1) 절망의 끝자락에서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잊어 버리셨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메뚜기”같다고, 작고 보잘 것 없다고 생각되었을 때 당신은 무엇을 보셨습니까?
하지만 하느님은 바로 그 어둠의 한 가운데서 제2이사야 예언자를 통해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28절에서처럼 하느님은 창조주이시고, 슬기가 넘치시는 분이십니다. 당신은 무엇을 바라보십니까? “메뚜기” 또는 ‘창조주“ 당신의 삶 속에서 어디를 향하여 바라 보십니까?
2) 다음의 구절을 외우시기 바랍니다.
30 청년들도 힘이 빠져 허덕이겠고 장정들도 비틀거리겠지만
31 야훼를 믿고 바라는 사람은 새 힘이 솟아 나리라. 날개쳐 솟아 오르는 독수리처럼 아무리 뛰어도 고단하지 아니하고 아무리 걸어도 지치지 아니하리라.
당신이 지치고 힘들 때 힘을 얻는 방법은 어떤 것입니까? 오늘의 말씀이 당신에게는 어떻게 경험되었습니까?
3) 하느님은 창조주이시고 우리는 피조물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인간이 스스로 창조주인양 할 때가 있습니다. 교만하지 않기를, 겸손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4) 무력감, 좌절감에서 벗어나 독수리처럼 날개쳐 솟아 오르려면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오늘의 기도:
하느님, 크신 권능으로 오셔서 우리에게 새 힘을 주소서
40: 10 “주 야훼께서 저기 권능을 떨치시며 오신다.”
40:31 야훼를 믿고 바라는 사람은 새 힘이 솟아 나리라.
2 Comments
계속 되는 감기에 넘 지치고 피곤한 맘에 말씀으로 힘을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
오늘은 한결 좋아졌습니다